사회복지실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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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 (intake)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기관에 내방하여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이나 서비스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
 자료수집 (study)  문제사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로 클라이언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사전단계
 문제사정 (assessment)  조사과정을 통해 수립된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을 이해하여 이것을 개입을 위한 계획으로 연결시키는 단계



 목표설정  다음의 단계를 통해서 목표를 설정 한 뒤 목표의 실행력을 높인다.
* 목표 설정 > 원조과정의 방향제시 > 개입의 정도를 통제 > 개입전략과 방법의 개발 및 선택의 기준을 정함 > 구체적 개입과 원조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기준을 정함
 계약  계약의 종류에는 서면계약, 구두계약, 암묵적 계약 등이 있으며,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을 통해 서비스의 
 개입  클라이언트의 당면문제를 해결, 행동의 변화, 자립자조등을 가져오도록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 
* 주요 개입기법으로는 초점화 해석, 직면화, 일반화, 재보증, 정서적 지지, 격려, 재명명, 환기법, 조언, 정보제공, 브레인스토밍, 타임아웃, 행동조형, 행동연쇄, 용암법 등이 있다. 



 평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의 효과성 뿐 아니라 전문적 기술과 지식의 향상에 기여.
 종결 및 사후지도  종결에는 종결시점의 결정, 목표달성의 평가, 진정의 유지 및 지속여부를 결정짓고 사후지도는 개입이 더이상 실시되지 않거나 혹은 모든 개입이 종결된 후 개입목적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기능수준에 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1. 초기단계
  • 이 단계에는 인테이크, 사정, 목표설정, 계약 등이 포함된다
  • 접수(intake)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에 도움을 얻고자 사회복지기관에 찾아왔을 때 문제해결이 가능한가를 결정하는 초기면접과정이다.
  • 내방자에 대한 기본 적인 정보수집이 이루어지며, 내방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욕구와 기능 및 자원 등이 일치하였을 때 클라이언트가 된다.
  • 사정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다차원적인 조사가 행해지게 된다 
  • 클라이언트의 욕구, 대처능력, 문제에 관한 분석, 이용 가능 한 자원체계 등을 파악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 형성한다.

 

  •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것으로 책정되어야 한다
  • 목표설정 후에는 클라이언트와 개입에 관한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문제의 정의, 목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 개입의 시 간, 장소, 횟수, 기간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1.  

 

2. 중간단계

 

  • 중간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앞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의 힘으로 과업을 완수해 나갈 수 있도록 의존심을 갖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지도, 자극, 지지하며, 문제해결 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노력에 대해 계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 환경에 대한 개입을 통해 어떠한 사회자원이 필요한지를 검토하고, 소속 기관의 자원체계나 기능뿐 아니라 관련기관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타진해 봄 사회복지사는 지역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체계를 파악하여야 하며 클라이언 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해야 한다
  • 과업수행 중에 앞 단계에서 설정했던 목표설정이나 방법 등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 될 경우에는 중간점검을 통하여 수정할 수 있다

 

 

 

3. 종결단계

 

  • 종결의 시기

 

 1  개입 대상이 되는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2  문제해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의견이 일치했을 때
 3  앞으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 할 가능성은 있으나 클라이언트가 자립적으로 해결가능할때
 4  그것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할 때 등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개입의 후반에서부터 종결준비를 해가야 함
  • 클라이언트는 안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가 끝난다는 데에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됨
  • 케이스는 시작과 끝이 일관적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실천의 결 과를 점검하며 다측면적으로 평가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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