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법 의사소통 기법
- 자격증 학습자료실/사회복지 학습정보
- 2020. 12. 15.
300x250
의사소통 기법
1. 의사소통의 의의
의사소통이란? 면접의 실질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면접을 매개로 한다.
-
의사소통에는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 두 가지로 대별
-
-
2. 의사소통의 기법
-
1) 비언어적 의사소통
-
의사소통은 서로의 태도, 시선, 자세 등이 언어를 보강하기도 파괴하기도 함 - 원조관계의 기본은 클라이언트가 받아들여야만 시작되므로 비언어적인 것에도 주의와 배려가 필요함
-
표정 따뜻하고 온유한 표정으로 공감적인 태도를 느낄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함. 사회복지사는 언어적 표현과 표정이 전달하는 내용과 서로 상반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함 시선 문화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시선을 맞추는 것은 적극적인 표현을, 시선을 피하는 것은 소극적인 자세를 나타내게 됨 태도 및 자세 딱딱하고, 권위적인 태도보다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태도와 자세로 대하는 것이 좋음 -
2) 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기법 4가지
-
-
1. 촉진기법
-
(1)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
(2) ‘끄덕임’, ‘맞장구’, ‘적절한 질문’ 등을 한다.
-
(3)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말을 진지하게 잘 들어주고 있다는 기분을 갖게 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2. 경청기법
-
(1) 단순한 듣기가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의 하나이다.
-
(2)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과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잘 듣고 이해했다는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다시금 전달하고 증명하여 안심감을 주는 기법이다.
-
(3) ‘되풀이 기법’, ‘명료화 기법’, ‘요약 기법’ 등이 있다.
-
3. 침묵기법(1) 클라이언트가말을하지않을때, 말을멈추었을때, 다시 시작할 때까지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다.(2) 침묵을 이어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리할 수 있게 하거나 적절한 표현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3) 의도적으로 침묵을 지키며 기다리는 것이 보다 심도있는 의사소통을 촉진하기에 효과적이다.
-
4. 질문 기법
-
(1) 질문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또는 대 화의 초점을 바로잡는 데 필요하며, 시의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2) 질문의 유형은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으로 나뉜다.
-
개방적 질문 포괄적으로 질문하여 클라이언트의 사고, 생각, 관심을 자유롭게 끌어낼 수 있게 하는 질문 폐쇄적 질문 “예”, “아니오”로 응답되는 것
(4) 질문유형으로 되도록 피해야 하는 질문: ‘중첩적인 질문’, ‘유도형질문’, “왜”로 시작되는 질문이다.
반응형
'자격증 학습자료실 > 사회복지 학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개념, 사회복지정책 국가별 개념 (0) | 2020.12.17 |
---|---|
사회복지실천기법 관찰기법 (0) | 2020.12.15 |
사회복지실천기법 면접기법 (0) | 2020.12.12 |
사회복지실천과정 (0) | 2020.12.12 |
사회보장제도 소득보장 고용보험제도 (0) | 2020.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