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법 의사소통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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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기법
1.  의사소통의 의의
의사소통이란? 면접의 실질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면접을 매개로 한다. 
  1. 의사소통에는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 두 가지로 대별
  2.  
  3. 2. 의사소통의 기법
  4. 1) 비언어적 의사소통
  5. 의사소통은 서로의 태도, 시선, 자세 등이 언어를 보강하기도 파괴하기도 함 - 원조관계의 기본은 클라이언트가 받아들여야만 시작되므로 비언어적인 것에도 주의와 배려가 필요함
  6. 표정  따뜻하고 온유한 표정으로 공감적인 태도를 느낄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함. 사회복지사는 언어적 표현과 표정이 전달하는 내용과 서로 상반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함
     시선  문화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시선을 맞추는 것은 적극적인 표현을, 시선을 피하는 것은 소극적인 자세를 나타내게 됨
     태도 및 자세  딱딱하고, 권위적인 태도보다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태도와 자세로 대하는 것이 좋음

     

  7. 2) 언어적 의사소통
  8. 언어적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기법 4가지
  9.  
  10. 1. 촉진기법
  11. (1)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12. (2) ‘끄덕임’, ‘맞장구’, ‘적절한 질문’ 등을 한다.
  13. (3)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말을 진지하게 잘 들어주고 있다는 기분을 갖게 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4.  
  15. 2. 경청기법
  16. (1) 단순한 듣기가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의 하나이다.
  17. (2)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과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잘 듣고 이해했다는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다시금 전달하고 증명하여 안심감을 주는 기법이다.
  18. (3) ‘되풀이 기법’, ‘명료화 기법’, ‘요약 기법’ 등이 있다.
     
  19. 3. 침묵기법
    (1) 클라이언트가말을하지않을때, 말을멈추었을때, 다시 시작할 때까지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다.
    (2) 침묵을 이어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리할 수 있게 하거나 적절한 표현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의도적으로 침묵을 지키며 기다리는 것이 보다 심도있는 의사소통을 촉진하기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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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4. 질문 기법
  22. (1) 질문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또는 대 화의 초점을 바로잡는 데 필요하며, 시의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3. (2) 질문의 유형은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으로 나뉜다.
  24. 개방적 질문  포괄적으로 질문하여 클라이언트의 사고, 생각, 관심을 자유롭게 끌어낼 수 있게 하는 질문
     폐쇄적 질문  “예”, “아니오”로 응답되는 것

     

    (3)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질문사항 등을 고려해가며 이 두가지 형태의 질문을 적절히 잘 구별하여 사용한다.

       (4) 질문유형으로 되도록 피해야 하는 질문: ‘중첩적인 질문’, ‘유도형질문’, “왜”로 시작되는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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